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스타크래프트 한글 네모 그래픽 깨지는 것 고치는 법

by 티오_ 2015. 12. 8.

   가끔 스타크래프트를  하다 보면 어떤 날은 밑에 처럼 그래픽(폰트)이 화면에 깨져서 나올 때도 있고 어떤 날은 멀쩡하게 잘 돌아갈 때도 있다

  예전에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에 검색을 하다 보면 사람들이 해결책이라고 폰트 다시 깔고,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하라는 소리도 있었다. 

  그런데 나는 그렇게 해서 해결 되었다는 글을 별로 못봤었다.  폰트 깔고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하라던 글에는 댓글의 대부분이 해결이 안됬다는 댓글들이었다.

  실제로 폰트가 완전히 깨졌거나 그래픽이 깨진것이면 몰라도 프로그램 충돌에 의한 것이니 이게 해결 될 리가 있나?

 (이러면 참 당황스럽다.)

 이와 비슷한 스타크래프트 충돌 건은 아마 윈도우7과 스타크래프트가 충돌하던 것이 있다. 나도 처음에 윈도우7에서 스타크래프트를 실행했을 때 그래픽이 완전 깨져 보이는 경우가 있었다. 그런데 이걸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하라고 하면 이게 실제 해결책일까? 그래픽이 문제가 아니라 윈도우와 스타의 프로그램상 문제다. 스타와 윈도우7이 충돌하던 경우는 레지스트리를 좀만 수정해지니 깨지는 것 없이 잘됬다. 폰트 깨지는 것도 위와 비슷한 경우다. 

  폰트가 깨지는 것은 크롬과 스타의 충돌 때문이다.

 해결책은 재부팅 후 크롬을 실행을 안하고 스타를 하던가, 크롬을 삭제하는 것이다. 이게 왜 스타랑 크롬이 충돌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둘의 충돌로 인해 스타크래프트의 그래픽이 깨지게 된다. 

  한번 실험을 하게 되면 알 것이다. 폰트가 깨진 상태에서 재부팅을 하고  다른 것을 안하고 스타만 들어가면 멀쩡할 것이고, 다시 크롬을 켰다가 스타크래프트를 들어가면 폰트가 깨져있을 것이다.

  나도 이것을 스타와 크롬만으로 인터넷하던 시절에 저런 일이 자주 발생해 차이점이라고는 크롬 밖에 없어서 재부팅을 하니 원래대로 돌아와서 아무 관련이 없는 크롬을 의심하게 되었다. 결국 위와 같은 실험을 통해 원인을 알게 되었다.

  지금은 인터넷에 치면 위의 방법이 많이 나오는데 예전에는 위와 같은 방법이 없었다. 다른 사람들은 많이 모르는 것 같아 2012년도에 네이버 블로그에 저 방법을 올렸었다. 그때 조회수가 상당히 높았었다. 조회수를 보니 그때 사람들이 왜 블로그를 하게 되는지 알게 되었다. 이번에 티스토리로 옮겨와서 블로그에 재미를 느끼게 해준 글이 이것이라 글도 수정하고 좀만 다듬어서 올리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